상조회사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아름다운 이별 이야기)

2023. 7. 21. 05:00장례정보

아름다운 이별이야기가 알려드리는 상조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부모님 (내 어머니 또는 내 아버지) 또는 본인의 장례를 준비하기 위해 상조회사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장례식장에서 사전상담을 받거나, 상조회사에 문의 전화를 하는 경우가 많죠.

 

또한 막상 알아보려고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너무 많은 정보가 뜨고 화환 업체가 떠서 이 업체가 저렴한지

 

내 부모님을 모시는데 불편한점이 없는지 꼭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아름다운 이별이야기가 상조 장례식장에 모든 부분 까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과연 난 어떤 상조회사를 선택해야 할까?

 

상조회사란 장례를 도와주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선불식상조(예다함,보람) , 후불식상조, 기업상조, 종교상조등

 

장례에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먼저 선불식 상조에해새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선불식 상조회사란  고객이 직접 홈쇼핑 또는 내가 상조회사가 필요해서 월 납입금을 내고 가입하는 상조회사를 말하며,

 

보람, 프리드, 예다함 등이 대표적인 상조회사가 있습니다. 내가 가입한 상품을 할부로 납부하다가 장례가 발생하면

 

내가 선택한 해당 상품을 장례용품 의전서비스를 받게되는 장례서비스를 선불식 상조라 합니다. 

 

후불식 상조회사는 요즘 너무 많은 상조회사들이 많습니다.

 

선불식 상조와 다르게 장례가 끝나는 동시에 그 금액을 지불하는 상조회사를 후불식 상조회사라 하는데 

 

기업상조, 개인이 하는상조, 후불제 상조회사들이 이 후불식 상조회사에 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선불식 상조회사의 부도로 가입한 소비자들이 납입한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도 자주 발생되며

 

돈을 돌려 받지 못해 내 상조 찾아줘라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도 생겨날 정도로 피해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후불제 상조회사가 생겨 났고,  후불제 상조는 장례가 다 끝나는 삼일에

 

장례비용을 수금하기에 피해받는 금액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후불제 상조회사들도 회사의 이득을 추구하다보니 기본상품은 저렴하지만, 무리한 추가로 가족들이 입는 

 

피해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써서 상조회사를 알아보고 무리하지 않는 방향에서 

 

장례를 치룰수 있도록 사전에 미리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조비용, 장례비용 같은걸까?

 

 

많은 사람들이 상조비용과 장례비용을 같을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건 같은 말이 절대 아닙니다. 

즉슨 상조비용은 장례식장에 필요한 용품과 인력서비스만을 뜻합니다.

장례식장 비용(사용료),제단(꽃장식)비용, 식대 비용은 유가족들이 장례식장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식대, 장례용품, 인력서비스, 화장 이용료, 봉안시설 등을 포함한 전체전익 "장례비용"을 구분하고 이해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례비용은 대부분 장례식 이후 화장장, 봉안시설까지 모시는 과정까지 절자차 낯설기에 이러한 비용르 사전에 알지 못하면 상주와 상조회사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기 때문에 내가 장례식장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뭔지 상조회사에서 제공되는 상품이 뭔지 등을 상세하게 미리 상담을 받는것이 좋고, 그러하기에 장례비용 구체적으로 어떤항목들이 있는지 정확하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선불제 상조 후불제 상조 장단점.

 

 

선불식 상조:

 

장례비를 사전에 납입하여 미리 상조한 상품을 확보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월 납입금 또는 일시 납입금으로 결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례 발생 시 미리 상조한 상품을 이용하여 장례용품, 의전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금전적인 부담을 분산시킬 수 있으며, 장례 서비스를 미리 결정해놓아 가족들에게 장례 준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선불식 상조회사에서 부도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금전적인 피해를 입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선불식 상조회사를 선택할 때는 신뢰성과 안정성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불식 상조:

 

장례비를 장례가 진행된 이후에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장례 발생 시, 실제로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지불하게 됩니다.

선불식 상조와 달리 금전적인 부담이 발생하지 않아서 일시적으로 장례 비용이 큰 경우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후불식 상조회사도 기본 상품 외의 추가 서비스로 인해 가족들이 무리한 비용을 부담해야 할 수 있으므로 상조 상품을 선택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례식을 준비할때 가족들이 알아야 할 점.

 

 

식대

 

장례식장마다 식대 비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예상 비용은 장례식장을 방문하여 상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상조회사의 사전 상담을 통해 대략적인 식사 비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장례식장 시설 사용료

 

빈소 사용료, 안치실 사용료, 입관실 사용료 등이 있습니다.

빈소를 차리지 않을 경우 안치실 사용료와 입관실 사용료가 발생합니다.

빈소를 차린 경우 추가로 빈소 사용료와 제단 장식, 빈소 용품 등 비용이 발생합니다.

상조회사의 사전 상담을 통해 장례식장 시설 사용료를 포함한 총 장례비용 설계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례용품 및 인력서비스

 

장례비용에는 장례용품(관, 수의, 유골함 등) 및 인력서비스 비용이 포함됩니다.

장례식에는 전문적인 장례지도사가 필요합니다.

장례지도사는 장례의 전 과정을 책임지며 상주하여 가족들을 도와줍니다.

위와 같이 상조회사의 사전 상담을 통해 장례비용을 파악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상세한 장례비용 설계서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례비용은 가족의 상황과 선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무리한 비용을 피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들여 장례비용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